티스토리 뷰

이런 주제는 CFA 공부와 별로 관련 없어보이는데?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 나하고는 관련 없는 주제다!!!" 라고 하시는 분이 계실 수도 있습니다. 




Source: dcinside / 밀리터리 갤러리



하지만 CFA는 최소 3년, 평균 4-5년, 어쩌면 더 길게 공부해야 하는 시험입니다. 그동안 정말 아무 일이 없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직장인으로서 CFA 도전에 대해 다룬 포스트에서 본인의 비석에 "김OO, CFA" 라고 새기고 싶다 라고 농담처럼 말씀하신 분이 계셨습니다. CFA 공부기간 중 연애하고, 결혼하고, 아기까지 태어났고... 내 생애 가장 의미있는 순간과 함께 했던 공부였다고 합니다.


https://cfacfa.tistory.com/23



이처럼 최소 3년을 공부해야 하는 시험에서 "제가 공부하는 것을 아내, 남편, 여자친구, 남자친구가 안 좋아하는 것 같아요..." 라는 질문은 아주 중요하게 다뤄야 합니다.

이 문제가 잘 풀리지 않느다면,
A. 공부 기간 내내 서로 힘겹게 싸우거나
B. 공부를 그만두게 되거나
C. 최악의 경우, 상대방이 나를 떠날 수도 있습니다.


CFA 공부는 내 시간만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상대방의 시간도 들어간다는 것을 명심하셔야 합니다.

여기에 몇 가지 팁을 드리고자 합니다.



Photo by bruce mars from Pexels



1. 내, 남편, 여자친구, 남자친구에게 CFA가 무엇인지 그리고 나에게 어떤 의미와 기회가 되는지 충분히 설명하시기 바랍니다.

이제는 CFA가 꽤 유명한 자격증이 되었지만, 여전히 한발짝 다른 산업으로 나가도 전혀 모르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고양이 애호가 여러분에게는 CFA는 오히려 캣쇼 Cat Fanciers' Association로 유명하시겠죠!) 금융권에 계시더라도 정확히 어떤 자격증인지 그리고 얼마나 오래 걸리는지 모르는 분들도 많이 계십니다. 

따라서 본인이 CFA 공부를 시작하거나 하고 계시다면 충분한 설명과 함께 이해와 협조 그리고 양해를 구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자주 감사를 표하시기 바랍니다.

'이건 나한테 좋은거니 너한테도 좋은거야' 라는 접근방법은 가급적 피하시기 바랍니다. 상대방은 오히려 당신과 함께하는 시간을 더 소중하게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2. 예상 공부 시간 / 공부 일정 / 시험 일정 / 휴가 사용 여부를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예상 공부 시간 / 공부 일정 / 시험 일정을 공유해야 모두가 편합니다. 그리고 혹시 CFA 시험을 앞두고 집중 공부시간을 가지기 위해 휴가(연차)를 쓰실 생각이시면 이것도 미리 공유하시기 바랍니다. 

공부하시는 분은 온전히 공부에 집중할 수 있고, 상대방은 그 사이에 하고 싶은 것을 하실 겁니다. 그리고 이 경계를 반드시 잘 유지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이 공부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상대방과 연락하거나 놀게되면... 당장은 재미있겠으나 나중에 둘 다 스트레스를 받게 될 것입니다. 본인은 공부시간이 부족해서 스트레스를 받을 것입니다. 상대방은 본인을 보고 공부를 안 하고 노는 것으로 판단해 스트레스를 받을 겁니다.


3. 도서관 데이트를 추천합니다.

요즘 새로 만든 도서관은 소규모 영화관, 컴퓨터실, 노트북 사용 지원이 잘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주변 맛집도 한 두 군데 있습니다. 본인은 공부를 하고, 상대방은 책을 보거나, 음악을 감상하거나, 영화를 볼 수 있습니다. 좀 더 멀리 가실 수 있으시다면 데이트 겸해서 명동 씨네 라이브러리 / 서울 시청 도서관 / 은평 구립 도서관 / 파주 지혜의 숲 / 국립세종도서관 / 네이버 도서관 등을 추천합니다.



4. 공부 시간만큼 상대방에게 할애하시기 바랍니다.

이전 포스트에서 CFA에 필요한 최소 공부시간을 450-500시간으로 조심스럽게 제안한 바 있습니다. 공부기간 중에는 이 시간만큼은... 최소한 절반만큼만 이라도 상대방에게 온건히 쓰시기를 바랍니다. 퇴근하고 평일 공부 3시간하고 상대방한테 1시간 30분쓰면 내 시간은 어디있나요? 라고 물으시는 분들은... 죄송합니다만 세상의 모든 것은 다 가질 수는 없습니다. 평일 공부 3시간이 본인에게 쓴 시간이라고 생각하시기 바랍니다.


5. 합격하면 기쁨을 나누고, 불합격하면 슬픔은 숨기시기 바랍니다.

합격하면 내, 남편, 여자친구, 남자친구가 배려하고 많이 양보해준 덕분에 합격하신 겁니다. 충분한 감사를 표현하고 기쁨을 함께 나누시기 바랍니다! 

만약 불합격하게 되면 그것은 온전히 본인의 것입니다. 본인이 상대방이 협력과 협조의 정도를 함부로 판단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공부가 부족했고 운이 안 좋은 것은 모두 본인의 선택이셨습니다. 



그리고... 정말 어쩔 수 없는 상황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면
이대로는 상대방이 나를 떠나갈 것 같아요
- 일과 공부와 사랑을 다 만족시키는 것은 너무 힘들어요. 제가 지쳐가고 있어요.
- 예쁜 아기가 있어요. 지금 이 예쁜 시기가 지나면 다시는 돌아오지도 않아요. 정말 놀아주고 싶어요
라면, 본인의 행복을 찾으시기를 바랍니다.


CFA 자체는 행복이 아닙니다. 그저 도구일 뿐입니다. 그리고 다른 시험과 달리 단계별 유효기간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잠시 쉬고 준비가 되면 다시 도전해도 무방합니다. 

그리고 지금이 행복하시다면... 그대로도 좋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블로그를 운영하는지 모르고 있지만... 이 자리를 빌어 CFA 6년을 기다려주고 신혼 2년을 또 다른 공부했던 남편을 항상 따뜻한 눈길로 바라봐 준 사랑하는 제 예쁜 아내에게 다시 한 번 감사를 표합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