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CFA는 연봉을 얼마 받아요?" 에 답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사실 답하기고 그렇다고 알아보는 것도 그리 즐겁지 않은 부분이고요. 우연히 남의 연봉을 봤는데 내가 적게 받으면 기분이 많이 나쁜 것처럼요. 하지만 공부하시는 분들이 많이 궁금해 하시고... 이직을 꿈꾸시는 분들에게도 좋은 정보가 될테니... 한번쯤다루고 가봐야 할 주제이긴 합니다.

대표적으로 연봉을 알아보기 쉬운 직업 중의 하나가 공인회계사(CPA)입니다. 공인회계사의 경우, 합격 후 5-10년간의 커리어의 분포가 그리 넓지 않기에 소속 회계법인 / 업무 종류 / 연차를 따진다면 대략적인 윤곽이 나옵니다. 여러분들도 금방 찾으실 수 있습니다. 반대로 CFA는 다양한 산업에 분포 되어 있고, 산업 간 급여 구조가 다르며, 추가적으로 
본인의 실력 / 직무 / 정규직 or 계약직 여부 / 근속 연수를 등등 고려할 사항이 많습니다. 무엇보다도 데이터가 없습니다.

데이터가 없다면... 여러 데이터와 가정을 쌓아 올려서 최대한 추정을 해보아야 합니다. 다행하게도 미국의 경우 CFA 연봉 데이터가 상세히 분류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과 미국의 금융업 평균 연봉이 얼마나 차이가 있는지 아는 바가 없습니다.

당장 사용할 수 있는 데이터를 생각한다면...
1. OECD 국가별 임금 자료: 제조업간 비교만 있어서 아웃
2. GDP 기준: GDP 수준 차이와 금융업 수준 차이가 유사하리라는 생각이 들지 않음
3. 국제적인 투자은행(IB)의 평균 임금 차이: 괜찮은 아이디어 인데... 한국쪽에는 억대연봉 기사는 있는데 정확한 숫자는 없고, 보너스의 비중이 높고, 여기에 회사별/기간별/국가별 편차도 많음.
4. 국제적인 상업은행의 평균 임금 차이: 가장 괜찮은 지표 입니다. 이런 국제적 은행들은 각 나라 급여 수준을 고려해서 임금을 책정하고, 각 국 정부에서 이러한 급여에 대해 수집하여 체계적으로 발표까지 해주니까요. 

그럼 샘플을 정해 보겠습니다. 씨티은행이 좋겠네요. 미국에도 있고 한국에도 있고. 빅맥 지수의 빅맥 처럼 상징성도 있고요.

미국에서 씨티은행의 평균 임금은 $83,000입니다. 평균 보너스인 $7,000를 더하면, 대략 약 $90,000 달러가 되고, 우리돈으로 약 1억 138만원으로 볼 수 있습니다. (source: Payscale / USD / 2018.09.15 기준 자료 / 환율 1126.5원 사용)

매일경제에서 조사한 한국에서 씨티은행의 2017년 평균 연봉은 9630만원 입니다. 단순히 생각하면 약 94% 입니다만... 구성원의 분포를 추가로 보아야 합니다. 미국씨티은행의 추정 평균 근속년수가 9.3년 정도이고, 한국의 경우 16.1년입니다. 이 부분은 감으로 추가 조정해서 아래 숫자들에서 85-90% 수준을 쓴다면, CFA 보유자의 한국 연봉 정도가 아닐까 생각 합니다. 

서론이 너무 길었습니다. 위에 가정을 고려하시고 보시기 바랍니다. 

CFA의 미국 평균 급여는 약 $89,000 달러 입니다.
(보너스는 포함 되어 있지 않습니다)


source: Payscale / USD / 2018.09.15 기준 자료


소속 산업, 회사, 연차, 직무 구분없이 그냥 평균 급여로 89,000 달러이고, 우리 돈으로는 약 1억원 정도 되겠네요. 


직무별로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요?


하한선은 대충 $46,000 달러인것 같고, 재무이사(CFO)를 제외하면 상한선은 $165,000 달러인 것 같습니다. 여기에는 보너스가 제외된 자료이니, 총 연봉은 이것 보다 많을 것 같습니다. 

파이낸스 분석가(Financial analyst) 와 투자 분석가(Investment analyst)의 차이가 뭔지 몰라서 찾아봤습니다. Financial analyst는 시장트렌드, 인구구조, 거시경제학을 분석하여 기업의 투자 의사결정과 재무 결정을 돕는 업무이고 (재무팀일까요?), Investment analyst는 투자상품을 검토하고 투자상품 분석 보고서를 준비한다고 합니다. 리서치 애널리스트는 투자자들 앞으로 투자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입니다. 실무에서 이 분류를 보신다면 "나는 이거 3개 다 하고 있다~!!! 내 연봉을 올려라 이 놈들아~!!!" 라고 하시는 분이 있으실 만큼... 분류가 명확하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다음으로 시니어 재무 분석가는 대충 재무 과장, 파이낸스 매니저도 대충 재무 부장 정도로 보면 되지 않을까요? 포트폴리오 매니저는 개인 및 기업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관리해주는 직무입니다. (펀드매니저?)




다음으로는 CFA 성별 구성비 입니다. CFA 구성원 성비가 대략 16% : 84% 인데.... 제 주변의 CFA 보유자를 카운트 해보니 조금은 다른 것 같습니다. 국가별 차이이거나, 제 경험쪽의 샘플이 작은 탓이겟죠. 평균 임금 값은 자료가 제공되지 않고 있고, 최저와 최고 연봉만이 제공됩니다. 중간 분포를 몰라서 함부로 이야기 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양 극단치의 차이를 평균 CFA 연봉으로 나누어 비교해본다면 크게 차이 나지는 않을 것 같습니다.





다음은 최종학력을 기준으로 비교해본 자료 입니다. CFA 보유자간에 학사 전공은 그다지 큰 차이를 보이지 않습니다. 다만 CFA를 취득하기에 가장 유리한 경영학 학사들의 최저/평균/최고 연봉이 타 학사에 비해 조금 떨어진다는 점 입니다. 이유에 대해서는 좀 더 생각해 보겠습니다.

그리고 이전 포스트 CFA vs MBA 에서도 다뤘지만... CFA와 MBA를 동시에 가지고 있거나, CFA와 재무석사를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 연봉은 크게 증가 합니다. 학사의 최고 연봉 값이 CFA+MBA의 평균 연봉값이 되네요. 


본문도 너무 많이 길어졌습니다. 짧게 요약하겠습니다.
1. 미국 CFA 평균 연봉은 $89,000 달러이다.
2. 한국 CFA 평균 연봉은 8500-9000만원 수준으로 조심스럽게 추정한다
3. CFA + MBA 시너지 효과는 대단했다!


상기 자료들은 모두 Payscale의 자료를 인용하였습니다. 해당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자세한 정보(CFA에게 가장 돈을 많이 주는 회사 등)를 얻으실 수 있으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