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12월 CFA 시험은 Level 1 only 시험이라 상대적으로 처음 응시하시는 분이 많아서... 시험 당일 점심에 대해 가볍게 포스트 하고자 합니다. 레벨 2 와 레벨 3 는 경험이 생기니 알아서들 잘 하시겠지만, 레벨 1 의 경우 식당 앞의 긴 줄에 당황하시고 급히 다른 식당을 찾아 넓은 킨텍스를 방황하시는 경우도 있으셔서 미리 안내를 드리면 좋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다만 식사에 대해서는 개인별로 상황이 다 다르기 때문에 함부로 말씀드리기 어렵습니다.  그러니 (1) 본인의 식습관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시고 (2) 시험장 상황을 고려하시고 (3) 다음 시험부터는 예전 본인의 경험에 따라 점심을 어떻게 하실지 정하시기 바랍니다.


시험장소인 "일산 KINTEX"는 식당도 많고 맛집도 많지만... 오전시험(09:00~12:00)과  오후시험(14:00~17:00) 사이 점심 식사 시간에는 식당에 사람이 몰려서 꽤 오래 기다리셔야 합니다.

저도 주변에 다른 CFA 합격자 분들이 시험날 식사를 어떻게 하셨는지 궁금하여  몇 분에게 물어 보았습니다.


1. 조금 기다려도 킨텍스 식당에서 식사를 했다.
속이 약하신 분들이나 도시락이 잘 안 맞는 분들은 선택지가 없습니다. 아무래도 도시락은 아침에 준비하셨을 것이고 오전 시험장에 일찍 들어가고 사람들이 몰리면 최소 4시간 동안 음식물 상온에 노출됩니다. 보통은 큰일이 없겠지만 본인의 체질에 따라 드실 수 없는 분들도 계십니다. 이런 분들은 아무리 오래 기다리시게 된더라도 가급적 식당을 이용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미리 시험장 홀과 가까운 식당을 알아 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킨텍스는 생각보다 넓고 복잡합니다. 미리 식당을 정해서 줄만 잘 서신다면, 충분히 식사를 하면서 공부도 할 수 있으니 본인 상황을 최우선으로 고려 하시기 바랍니다.

2. 도시락을 준비해 갔다
점심시간에 공부를 집중하실 분들의 선택지입니다. 도시락은 거창한 도시락이 아니고 아침에 샌드위치나 김밥 등을 사가는 것입니다. 저는 매년 샌드위치를 아침에 사갔습니다. 가방 보관소에서 본인 가방을 찾고 나서 바로 킨텍스 벤치나 복도에 앉아서 식사를 간단히 끝내고 공부를 하시는 방법 입니다. 6월 시험에는 날씨도 좋으니 야외에 나가서 식사 & 공부도 가능합니다.
그리고 이건 제가 매년 하던 방식입니다. 장점은 식당을 찾아 시험장 멀리 떠날 필요도 없으며 화장실이나 가방보관 등 필요 동선이 매우 줄어든다는 점입니다. 
약간 리스크가 있지만... 킨텍스 내에 까페를 이용하시는 것도 방법입니다. 의자도 있고 탁상도 있어서 킨텍스 복도보다도 공부하기도 쾌적합니다. 다만 제 경험상 사람들이 몰려서 까페의 샌드위치가 금방 매진되어 식사를 못하는 경우도 있었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3. 점심을 먹지 않거나 간단한 과일 또는 초코바만 먹는다.
징크스나 속이 편하지 않아서 아주 간단하게 과일/초코바만 드시거나 물만 드시는 분도 계셨습니다. 이것은 본인의 선택에 따라 정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오전 3시간 시험 및 오후 3시간 시험은 평소보다 많은 집중력과 체력을 요합니다. (아마 모의고사 때 이미 느끼셨겠죠) 실제 시험은 외부 통제가 들어가기에 모의고사때보다 더 체력이 필요합니다. 적은 식사를 택하시는 경우, 체력 안배에 신경 써 주시기 바랍니다.


기타 주의 사항:
평소 드시는 것보다 과도하게 뭔가를 드시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참고로 저는 시험 당일 잠을 깨기 위해서 평소보다 많이 카페인 에너지 음료를 4캔 넘게 먹었더니 시험 내내 어지러워서 정신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주변에 이야기로는 커피를 너무 마셨더니 시험 시간 내내 화장실이 급했다는 분도 계셨습니다. 아무튼 어떤 것이던 평소보다 무리해서 드시지 않기 바랍니다.

그리고 저는 한국 외에 다른 나라에서 시험을 본적이 없어서 정확하지 않습니다만... 일부 나라에서는 음식 반입이 아예 안되고 시험장 내 식당 또는 도시락 업체 예약을 미리 하지 않으면 아예 먹지를 못했다라는 수기가 종종 해외 CFA 커뮤니티에 올라온 적이 있습니다. 혹시 외국에서 응시하셔야 하는 경우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CFA 시험날 점심은 어떻게 하나요? 의 3줄 요약입니다.
1. 킨텍스 식당은 시험 당일 사람들이 많이 몰려서 오래 기다릴 수도 있다.
2. 도시락 (샌드위치 등)을 준비하면 공부시간을  좀 더 확보할 수 있다.
3. 속이 약하거나 샌드위치, 김밥을 잘 못드시는 분들은 식당을 꼭 이용하세요.


마지막까지 건강에 유의하시고 꼭 좋은 결과 있으시기를 바랍니다! 응원 하겠습니다!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