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A 정보 공유

CFA / 재채점 요청

CFA덱돌이 2018. 9. 13. 06:00

CFA 시험에서 불합격한 경우... 재채점을 요청할 수는 있습니다. 정확한 용어는 Exam Score Retabulation 이라고 하며, 비용은 USD 100 입니다.


CFA 협회에 시험 결과 발표 후 30일 이내에 재채점을 요청하고 USD 100 비용을 납부하면, 공식적으로는 2-3주 이내에 답변을 준다고 합니다. CFA 커뮤니티 재채점 후기를 보면 생각보다는 빨리 대략 2-5일 이내에 답변을 주는 것 같습니다.


재채점은 그냥 답지 수기 채점입니다. 시험 답안지만 빼어서, 정답을 동그라미 치고 합산합니다. 개인적으로는 retabulation (재검토)라는 용어가 조금 거창해 보입니다.


에세이 답장의 경우 1) 개별 답안이 전부 점수 부여 되었는지 2) 부여된 점수를 합산 까지만 해줍니다. 절대 답안을 다시 보고 재평가하는 것이 아닙니다.


그리고 재채점으로 변경 전/ 변경 후 점수는 절대 알려주지 않습니다. 오직 점수 변경 여부와 변경에 따른 합격 유무를 알려줍니다.


합격 유무와 관계 없이 점수에 정정이 있다면 USD 100을 환불해 줍니다. 하지만 점수 정정이 없다면 환불되지 않습니다.


요약하자면,

객관식 : OMR 스캐너 or 연필 기계적 오류

에세이 : 점수 합산 실수

에 USD 100 을 배팅하는 것 입니다.




재채점의 유혹이 가장 큰 때가 Band 10 (탈락자 상위 10%) 로 불합격 통지를 받았을 때 입니다. 억울하기도 하고 왠지 희망을 있을 것 같습니다.

제 경험과 주변 케이스 그리고 CFA 커뮤니티에서의 주된 의견은 "정말 억울한 점수가 아니라면... 가급적 재채점을 신청 안 했으면 좋겠다" 입니다.

공부하면서 주변 이야기를 들어보고, 외국 CFA 커뮤니티도 찾아봤지만 성공했다는 사람을 찾아 볼 수가 없었습니다.

딱 한번... 3년 전 즈음 CFA 레벨 3를 떨어지고  본인은 재채점을 신청하지도 않았고, 다시 시험 등록을 하였는데, 3-4달 뒤에나 CFA 협회로 부터 '미안하다. 우리가 잘못 채점했더라. 너 합격! 시험 등록한건 환불해 줄께' 라는 메일을 받았다는 시험 후기를 본 적은 있습니다. 사실 여부는 확인 되지는 않았지만... 이것 말고는 다른 케이스는 못 보았습니다.

아무튼 시험 채점상 오류가 없을 수는 없겠으나, 매우 낮은 확률 입니다. USD 100이면 꽤 좋은 저녁 식사를 할 수 있는 큰 돈이기도 하고요.

하지만 band 10 으로 떨어져서 진심으로 아쉽거나... 또는 정말 납득할 수 없는 결과를 받으시고, USD 100 을 내서라도 마음의 평안을 찾고자 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https://www.cfainstitute.org/en/programs/cfa/exam/retabulation
시험 결과 발표 후 30일 이내에 이 링크에 PDF를 다운 받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행운을 빕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