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A 정보 공유

CFA / CFA 차터 (합격증) 은 어떻게 생겼나요?

CFA덱돌이 2021. 7. 27. 15:28

CFA charter 합격증은 CFA 레벨 1,2,3 를 모두 통과하고 실무경력을 충족하면 받으실 수 있습니다.

보통은 레벨 3 합격하실때 즈음이면 실무경력이 채워지는 편이기에, 사실상 레벨 3 합격하면 바로 받는 편 입니다.

배송은 주로 UPS를 통해 오고 있습니다. 국가별로 배송일자가 다르며 아무래도 미국/영국이 빨리 받는 편인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는 8월에 합격통보를 받고, 11월 즈음 받았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이런 통이 신청하신 주소로 배송됩니다. 저 통은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차터는 이렇게 생겼습니다.

CFA 협회 이름으로 해당인은 CFA 필요자격을 충족하였고 CFA 명칭을 사용 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영문명과 하단 CFA 맴버 번호로 홈페이지에서 대조하여 진위여부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왼쪽아래에는 붉은 색 홀로그램 스티커가 붙어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한국의 자격증과 큰 차이는 없습니다. 그런데 한 가지 큰 차이점이 있습니다. 바로 그 크기 입니다.

합격자 분들이 공통적으로 하시는 말씀이... 처음 차터를 봤을 때 그 종이 크기에 깜짝 놀랬다는 말씀이 있습니다.

오른쪽은 구형 아이폰4 이고, 아래에는 50cm 자 입니다. 대충 크기가 얼마나 큰지 짐작하시겠죠.

회사에 한 선배님은 저걸 복사해서, 자격 취즉 증빙을 해야 하는데 (CFA가 4지 선다 시험 & 스마트폰이 없던 시절) 복사할 방법이 없어서... A4용지 6등분으로 나누어 복사하고 제출했다고 들었습니다.

아무래도 크기가 커서 난감하긴 합니다. 보통 학원이나 한국 협회에서 합격자 축하 행사에 A4용지 사이즈로 만들어서 나눠 주십니다. 벽에 걸거나 회사에 자랑하실 때는 이걸 쓰시기 바랍니다.

별것아닌 종이일 뿐이고 2년에 한 번 정도 꺼내볼까 말까합니다만... 볼때마다 뿌듯하긴 하네요.

보관할때는 배송 받은 통에 넣어서 보관하시면 좋습니다. 다만 습한 창고에 두시면 곰팡이가 생겨서 종이가 상할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통 안에 실리카겔 하나 둘 정도 던져 두고, 건조한 서재 같은 곳에 주로 보관하고 있습니자. 재발행해달라고 하면 해주지만... 언제 도착할지는 모릅니다.

CFA 차터 (합격증) 은 어떻게 생겼나요? 의 3줄 요약 입니다.

1. 크고 아름답다.

2. 합격자 행사에 가면 A4사이즈로도 준다.

3. 보관은 곰팡이를 피해 건조한 곳에 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