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CFA / Late Registration 에 등록해도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까요?

CFA덱돌이 2019. 3. 3. 16:35

CFA 시험은 6월 / 12월에 있고 시험 등록기간은 총 3가지가 있습니다.

Early Registration : 시험 10개월 전에 마감 (2019년 기준 응시료 USD 650 )

Standard Registration : 시험 4개월 전에 마감 (2019년 기준 응시료 USD 950)

Late Registration : 시험 3개월 전에 마감 (2019년 기준 응시료 USD 1380)

시험을 등록하고 응시료를 지불한 날로부터 2 영업일이 지나면 절대 환불이 안 되니.. 이 부분이 리스크가 있긴 하지만, 저는 항상 일찍 등록할 수록 응시료가 싼 편이고, 교재 배송 / 학원 등록 / 빠른 공부 시작 등 유리한 점이 많기에 주변에 가급적이면 Early Registration을 권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즈음 되면 질문을 주시는 분이 꼭 계십니다.

"지금이라도 Late Registration 에 등록하고,

오늘부터 공부 시작해서 3개월 안에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까요?"

이 질문을 하시는 분들 대부분 CFA 레벨 1이셨습니다.

CFA 레벨 2와 3를 준비하시는 분 보통은 Early Registration, 늦어도 Standard Registration에 시험을 등록하시는 편이고, 업무에 바빠서 정신이 없는 아주 극히 일부만이 Late Registration을 등록하시는 편 입니다. 왜냐면 경제적인 유리점도 있지만... 생각보다 CFA 시험이 많은 공부량을 요구한다는 것을 미리 체득하셨기 때문입니다.

시험 후기를 보시면 3개월만에 붙은 분들도 계시기에 아마 못 할 것도 없을 것이라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CFA 그까짓거 대략 300시간 공부하면 충분하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450-500시간을 권장하고 있으며, 해당 수험 시간을 모두 채운다고 해도 합격률은 70-80% 수준으로 보고 있습니다.

제 답은 항상 같습니다.

"Late Registration 까지 오셨으면 많이 늦었습니다.

가급적이면 다음 회차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어떠세요?

다만... 혹시 3가지 조건에 모두 해당되시면 오늘 바로 공부 시작하시고요."

오늘은 그 3가지 조건에 대해서 말씀 드리고자 합니다.

조건 1. 응시하려는 시험이 CFA 레벨 1 이다.

CFA 레벨1의 경우, 객관식 지식형 문제 (multiple choice)로 출제 됩니다. 즉, "이것은 무엇이니? 아래 보기 3개 중에 정답을 골라봐라." 와 같이 수험자가 해당 내용을 알고 있는지 물어보는 문제 입니다. 따라서 충분한 지식을 쌓으면 풀 수 있는 문제 입니다.

반면에 CFA 레벨 2 / 레벨 3 부터는 Item Set 문제라고 하여 케이스 풀이가 됩니다. 해당 문제는 푸는 스킬이 별도로 있고, 특히 레벨 3는 에세이 쓰는 법도 연습하셔야 하기에... 3개월 준비해서는 많이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조건 2. 풀타임 학생이어야 한다.

3월 1일부터 공부를 시작하셨다면, 하루에 최소 5시간 이상 CFA에 집중해서 공부하셔야 합니다. 3월 1일부터 2019년 시험일인 6월 16일까지는 108일입니다. 이중 공부할 수 있는 일수를 80%로 잡으면 86일이 남는데, 목표 공부시간 450시간을 채우려면 하루의 목표 공부량은 5시간이 됩니다.

생각보다는 공부시간이 작으니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라고 열정이 넘치시겠지만... 직장인의 경우 하루 5시간 공부는 첫 한달조차 채우기 힘듭니다. 퇴근 6시, 집에 오면 7시, 밥먹고 8시, 여기서부터 5시간 집중하면 새벽 1시인데... 이 생활을 3개월 이상 유지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해당 일정은 풀타임 학생이 아니라면 소화하기 어려울 것으로 보입니다.

조건 3. 상경계 전공 또는 관련 전공 수강 + 재무계산기는 이미 쓸 줄 알아야 한다.

기초지식이 없다면 시간을 많이 허비하게 됩니다. 따라서 계산기 사용이 익숙치 않아서 10시간 넘게 버벅거리고 있다면 이미 2일을 낭비한 것이나 다름 없습니다. 거기다 CFA 시험은 문제집과 시험 문제가 모두 영어 입니다. 따라서 한글로 금융/경제에 대한 내용을 알고 있는 것과, 아예 처음부터 영어로 배운 것은 효율에 차이가 매우 큽니다. 만약 본인이 회계원리 + 중급회계 + 재무학 + 경제학 + 파생상품 + 원가회계 등 부분을 이미 알고 계시다면... 크게 유리하실 겁니다. 만약 아니시라면 저 모든 것을 3개월 내에 배우셔야 합니다.

만약 3가지 조건 중에서 하나라도 충족되지 않으셨다면... 아쉽지만 다음 회차의 시험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레벨 1 응시를 준비하고 계신다면 아마 Standard Registration 기간일 것이고, 지금부터 준비하면 몸과 마음 모두 여유롭게 충분히 합격하실 수 있으실 겁니다.

공인중계사 시험을 준비할 때 한 강사님께서 해주신 말씀이 있습니다.

일찍 출발하면 걸어도 되고 / 늦게 출발하면 뛰어야 하고 / 아주 늦으면 날아야 합니다.

근데 여러분은 못 날잖아? 걷고 뛰는 것 밖에 못 하시잖아요?

너무 공부 늦게 시작하지 마세요.

(출처 미상)

특별한 사정이 없으시다면... 걸을 수 있는 길을 굳이 처음부터 날아가려고 생각하지 않으시기를 바랍니다. CFA 시험이 3년이나 걸리는 긴 시험이지만, 인생은 더 깁니다.

"지금이라도 Late Registration 에 등록하고,오늘부터 공부 시작해서 3개월 안에 시험에 합격할 수 있을까요?" 에 대한 3줄 요약 입니다.

1. 가급적이면 다음 시험을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2. 혹시 레벨 1 시험 / 풀타임 학생 / 상경계 전공이시라면 어쩌면 도전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3. 하지만 그래도... 응시료도 비싸니 가급적 그냥 6개월 (또는 1년 뒤) 시험을 준비하시기를 권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