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A / 회비 납부 없이 CFA 호칭을 쓰면 어떻게 되나요?
CFA는 총 3단계의 시험을 통과 하고 CFA 보유자 2인 추천 또는 직장상사를 포함한 관련인의 3명의 추천을 받아 최종적으로 CFA charterholder가 되고 명함에 공개적으로 달고 다닐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김덱돌, CFA
반드시 명함뿐만이 아니라 본인 이름 뒤라면 어디든 쓸 수 있습니다. 증권분석리포트, 본인의 이력서(CV)등등... 주변에 보면 회사 내부 이메일에다가도 꼬박 꼬박 붙이는 분도 계시던데 저는 남사스러워서 그렇게 까지는 못하겠더라고요.
그런데 공식적으로 CFA 협회 자격이 유지되는 사람만이 본인 이름뒤에 CFA를 붙일 수 있습니다. 협회자격의 유지조건은 두가지로 (1) CFA charterholder 일 것 (2) 연회비를 내는 것 입니다. 연회비는 2018년 기준 총 350 달러로 CFA 협회에 275 달러, 한국 협회에 75 달러를 내게 됩니다. 금융발전을 위해 추가 기부도 가능하나 보통은 잘 내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매년 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CFA charterholder를 보유한 회사라면 연회비 정도는 자격유지비의 개념으로 파악해 지원해줍니다. 하지만 일부 회사의 경우 (특히 비금융권) 이 비용을 지원해주지 않습니다. 그럼 매년 350 달러는 어느 정도 부담이 되는 금액이죠.
그래서 일부 CFA 보유자는 시험을 합격하고, 첫해에는 연회비를 내지만 (안 그러면 최초 자격 취득이 안되니), 다음해부터는 내지 않는 비율이 대단히 높다는 이야기를 들은 바 있습니다. 그런데 안 내는 사람들도 명함에는 CFA를 다들 달고 다닙니다.
그럼 회비를 안내고 CFA 호칭을 사용하면 어떻게 되나요?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별일 없습니다. CFA 협회는 미국에 있는 사설 협회이고 매번 단속하지는 않습니다. 즉, 한국에서 명함이나 이력서에 기재하는 정도로는 걸릴 가능성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명함이나 이력서를 받은 분이 CFA 협회 홈페이지에서 조회할 때, 이 사람은 시험은 합격했느나 회비는 안냈습니다~ 정도는 나오기는 합니다. 이 경우 좀 민망하거나 자격 취득을 의심받는 정도이지요.
하지만 제가 한번 회비를 귀찮아서 안내고 있다가, CFA 명칭 부정 사용으로 걸린적이 있어서 그 경험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Date : 2017년초
From : Professional Conduct
To : 김덱돌@naver.com
Contents: (실제로는 영어로 왔지만 간편한 이해를 돕기 위해 한글로 번역합니다)
Mr. 김덱돌 님께
CFA 협회는 Professional Conduct 를 중시하고 있으며 윤리규정에 따라 CFA designation 사용을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습니다. 귀하의 LinkedIn 이력서를 보니 CFA 자격 취득으로 되어 있는데, 현재 회비를 납부하지 않고 있어 membership 자격이 유지 상태가 아닙니다. 따라서
(1) 회비를 내고 회원 자격을 다시 회복하거나 (Reactivate Membership)
(2) Linked in 이력서를 정정해 주시기 바랍니다.
관련 증빙을 첨부하였습니다.
해당 사항에 대해서 14일 내로 답변 주시기 바랍니다.
Professional Conduct 담당자
CFA Institute
예전에 Linked in 이 한참 유행할 때, 한번 만들어 본 것인데 - 제가 속한 산업 특성상 Linked In 으로 인력을 구인하지 않아서 방치해두고 있었는데 1년 뒤에 이렇게 미국 협회에서 찾아내어 저에게 연락을 준 것입니다.
협회 자격 유지 기간은 매년 7월부터 다음해 6월까지이고, 연락온 시점이 2017년 초여서... 아무래도 3-4개월만 자격을 유지하기에는 협회비가 아까워서 Linked In 페이지를 폭파하고 협회에 알려주는 것으로 잘 마무리 되었습니다.
아무튼 처음 말씀 드렸던 것과 같이 2018년 현재까지는 협회비를 안 내고 CFA 명칭을 사용한다 하더라도 별일은 없습니다. 하지만 협회에서 아무것도 안하고 있지는 않다는 것을 말씀 드리기 위해 이번 포스트를 작성하였습니다.
해외 CFA 커뮤니티도 많이 둘러보았지만, 시험 볼 때 부정행위로 아예 CFA가 되지 못하는 분은 계셔도, CFA 표시 위반으로 자격정지가 되었다는 분은 찾기 어려웠습니다. (다만 이부분은 원칙적으로 자격 정지에 해당 할 수 있는 사안이며, 언제 협회가 칼들고 나설지 모르니 주의 하셔야 겠죠.)
CFA 레벨 3까지 공부하면서 CFA designation 표시에 대한 사용 방식과 규칙에 대해서는 아마 충분히 ethic 에서 많이 배우셨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다만 CFA 협회비는 큰 돈도 아니지만 작은 돈도 아니기에 나에게 충분히 값어치를 하는지 여부는... 사실 저도 가성비 측면에서는 그닥 효용을 못느끼는 편 입니다. 이 부분은 CFA협회 그리고 한국협회가 고민해야 할 부분으로 생각 됩니다.
CFA / 회비 납부 없이 CFA 호칭을 쓰면 어떻게 되나요? 의 3줄 요약 입니다.
1. 최초 자격을 받으려면 레벨 3 합격 후 첫 회비는 무조건 내야 한다.
2. CFA 표시를 회비를 안 내고 쓰더라도... 잘 소명하거나 협회비를 내면 큰 일이 벌어지거나 하지는 않는다.
3. 그렇다고 CFA 협회가 모니터링을 안하는 것은 아니며, 누구나 CFA 자격은 홈페이지에서 조회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