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A / CFA 합격 점수(passing score)는 어떻게 산출되나요?
본인의 CFA 시험 결과 점수가 최소통과점수 (MPS, minimum passing score)를 넘으면 합격이고, 부족하다면 다음 기회에 다시 재도전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최소통과점수(MPS)는 매년 시험 난이도에 따라 변경됩니다. 그러면 합격점수인 MPS는 어떻게 산출 될까요?
아마 수험생이라면 한 번쯤 들어봤을 이야기가 있습니다.
해당 연도 성적 상위 1% 응시자의 70% 점수를 넘으면 통과다
즉, 2018년도 12월 시험에 성적 상위 1%의 평균점수가 90점(100점 만점)이라도 가정할때, 90점의 70%인 63점을 넘기면 통과라는 것 입니다.
CFA 시험 응시자라면 모두가 알고 있을만한.. 전세계적으로 상당히 널리 퍼진 이야기 이지만, CFA 협회의 공식적인 답변과는 거리가 있습니다.
CFA 협회는 1996년 부터 Angoff Method를 도입하여 최소통과점수를 산정하고 있습니다.
(정확한 용어는 Modified Angoff Standard Setting Method 입니다.)
ETS (토익, 토플로 유명한 그 ETS) 에서 Research Scientist로 40년 넘게 근무하였으며, 미국 수능 시험인 SAT를 향상시킨 인물입니다. 가장 유명한 연구 업적은 전문적인 지식 및 기술의 습득 정도를 평가함에 있어 어느 수준까지를 통과/불통과로 나눌 것인가에 대한 기준을 제시한 Angoff Method 입니다.
쉽게 설명드리자면 해당 전문기술을 보유했다고 인정할 수 있는 사람들이 모여서 각각 문제를 평가했을 때, 각 문항별 항목 통과 예상확률을 모아서 평균을 내는 방식입니다. 즉 문제가 딱 두 문제인데, 전문가 그룹의 견해가 1번 문제는 70%가 통과할것이라고 보고, 2번 문제는 50%가 통과한다고 본다면, 해당 시험의 통과 점수는 60%가 되는 것입니다.
그럼 CFA가 사용하는 Angoff Method 으로 최소 통과점수(MPS) 산출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단계) CFA 차터 보유자(=합격자) 중 자원을 받습니다.
(2단계) 수석 통계심리학자는 이들을 각 시험레벨 별로 두 그룹으로 나눠서 분류 합니다
(3단계) CFA 보유자들은 문제를 하나씩 보면서 개별 문제에 대한 난이도를 검토하면서 1차 예상 점수를 추정합니다.
(4단계) CFA 보유자에게 실제 응시자들의 실제 성적을 보여줍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재검토하며 2차 예상 점수를 예측하게 합니다. 이러한 단계를 통해 문제 자체의 난이도와 실제 응시 결과가 반영된 예상 결과가 산출됩니다.
(5단계) 해당 조사결과는 리포트로 작성되어 CFA 협회 앞으로 제출됩니다.
(6단계) CFA 협회는 리포트에 근거하여 최종 통과점수를 결정합니다. 레벨 1과 2는 대략 6주의 시간이 걸리며, 레벨 3는 7주가 걸립니다.
CFA 협회는 최소통과점수를 산정하는데 있어서 비록 매년 합격률의 변동이 발생하더라도 상기 기준을 일관성있게 적용할 것을 원칙으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Source: 상기 사항은 THE CFA PROGRAM : WHERE THEORY MEETS PRACTICE 아티클을 요약한 내용이며 변동사항 발생시 추가 안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처럼 단순히 상위 1% 성적자의 70%를 통과점수로 삼고 있지 않으며, 현직 CFA 차터 보유자의 문제 난이도 평가에 따라 최소통과 점수는 정해지고 있습니다. 시험전에 CFA 홈페이지를 가시면 자원봉사자 모집에 이러한 Standard 관련 모집이 있습니다. 나중에 미국에 진출하시게 되시면 꼭 한번 참석해보시는 것도 좋는 경험이실 것 같습니다.
CFA 통과 점수(passing score)는 어떻게 산출되나요? 의 3줄 요약입니다.
1. 시중에 널리 퍼진 이야기와는 좀 다르다.
2. Angoff Method라는 전문가 패널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3. 합격률 유지보다는 퀄리티 유지에 신경을 더 쓴다는 것이 공식적인 협회의 입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