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FA 정보 공유

CFA / 합격 후 '추천인' 메일

CFA덱돌이 2018. 9. 20. 06:00

CFA를 합격하게 되면 4년간의 실무 경력을 채우셔야, 최종 CFA 합격증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실무 경력은 어떠한 증명서로 제출하는 것이 아니라, 추천인 제도를 통해 증빙을 받습니다.

추천인 제도에는 총 3가지 방법이 있고, 이 중 하나를 택해 추천을 받으셔야 합니다.
A. 직장상사 1명의 추천 + CFA 보유자 1명의 추천
B. CFA 보유자 2명의 추천
C. 본인의 직무와 연관되어 추천해주실 수 있는 일반 추천인 3명

최근 CFA June 2018 exam에서 Level 3 를 통과한 주변분이 계셔서, 제가 기꺼이 CFA 보유자 1인의 추천인이 되겠다고 말씀 드렸습니다.

이분은 꽤 오래 시험 공부를 하신 분입니다. 시험은 총 6번을 보았고, 중간에 시험을 쉰 기간이 있어서 약 8-9년 정도 만에 CFA 최종 합격을 하셨습니다. Level 1을 학생때 통과하고, Level 2는 직장생활과 결혼 준비와 함께 했고 (으아아아아....), Level 3는 태교 및 출산 후 산후조리 때 준비하신 (아아아아악!!!!!) 아주 존경하실 만한 분입니다. 진짜 인간 승리입니다. 모두가 말렸지만 기여코 해냈네요. 정말 경사입니다.

일단 추천인이 되시려면 새롭게 CFA Level 3에 합격하신 분에게 본인의 CFA 등록 이메일 주소를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그러면 합격자 분은 본인의 경력과 기타 윤리 사항에 이상이 없음을 스스로 먼저 답변하고, 추천인을 입력합니다.

그럼 추천인은 아래와 같은 메일을 받게 됩니다.




링크를 클릭하면, Active CFA 멤버 여부를 확인합니다.
저는 최근 회비를 내었으니 Yes 이겠네요.
만약 No를 클릭하면 일반 추천자가 되니 주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선택식 답변 입니다. 
Q1. 합격자 분은 CFA 실무경력에 맞는 풀타임 직무를 가지고 있나요?
Q2. 업무의 50% 이상을 투자 의사 결정 과정에 해당 되나요?
인데... 이 부분을 아주 넓은 범위로 해석해야 합니다. CFA에서는 상당히 광범위한 직무를 투자의사결정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직무, 직위, 타이틀이 반드시 협의의 '투자 결정'에 해당되어야 하는 것만은 아닙니다. 둘다 Yes / Yes 를 선택했습니다.





Q. 합격자의 투자의사결정과정에서의 역할을 기술해주세요.
라는 서술형 답변이 있습니다.
각자의 전문분야가 달라서 정확히 어떤 일을 하는지 모르니, 합격자 분과 이야기를 해서 본인 실무 경력을 어떻게 적었는지를 듣고, 거기에 따라 좋은 말들을 적어주시기 바랍니다.




Q. 직무 윤리 - 이 친구 혹시 무슨 문제가 있나요?
추천을 부탁할 분이라면 아마 잘 알고 계신 분이겠죠. "없습니다"를 답하면 됩니다.
(참고로 제 추천인은 이 부분이 헷갈리셔서 Yes로 답해서... 나중에 협회에서 연락이 와서 "너 뭔 짓한거냐?" 라고 물어보더라고요. 전 따로 추천인과 함께 정정 메일을 보내 증빙 완료했습니다)





넵! 여기까지 입력하고, 본인의 연락처를 다시한번 확인한 뒤에 발송 버튼을 누르면, 추천은 잘 전달 됩니다. 



합격도 경사이고 이런 추천을 부탁 받는것도 참 기쁘네요. 다시 한 번 합격을 축하드립니다!!!